그루빙이란?
1960년대 미 우주항공국에서 항공기 안전을 위하여 처음 개발한 포장의 표면처리 공법으로, 공항 및 도로 포장면에 입체적인 홈을 형성하여 타이어 패턴과 같은 효과를 내는 '미끄럼틀방지 도로 안전 기술'로 수막현상 방지 및 배수성 향상에 다른 미끄럼 방지 결빙억제 및 주행안전성향상, 소음감소 대책 등을 위하여 적용되고 있다.
1. 종방향(세로형) 그루빙
세로형의 홈은 커브, 경사면, 옆바람을 받기 쉬운 직선도로, 육교 등에 적합하다. 커브 등에서는 타이어의 그립력을 높이고 코너링시의 조종을 안정화, 직선도로에서는 옆바람에 대한 저항력을 가져 미끄럼에 의한 사고를 방지한다.
특징
타이어가 홈에 박힐 때의 기계적인 작용에 의해 커브 등에서 코너링시의 조종안정성을 향상시킨다.
고속도로 등에서 우천시에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면적을 줄이고 슬립사고의 원인이 되는 수막을 제거한다.
다리위등 옆 바람을 맞기 쉬운 노면에서 조종을 안정화 한다
급브레이크 사용시, 접지력을 높이고 직진안정성을 향상시킨다.
동결노면의 얼음막을 분단시키고 노면상의 빙설을 배제한다.
우천시의 노면배수를 촉진하고 신속하게 건조시킨다. 횡방향 그루빙은 제동거리 단축과 의도적인 주행소음 발생과 진동을 발생시킴으로써 감속경고 효과를 목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배수성이 취약한 구간 및 공경 결빙사고가 잦은 음지 구간의 평면구간(종단구배 2%미만)에 적용하고 있다.
2. 횡방향(가로형) 그루빙
가로형의 홈은 주행시에 타이어로부터 전달되는 음과 진동에 의해 도로에서는 졸음 운전의 방지, 감속 경고등에 실시, 교차로, 횡단보도, 요금소등의 앞에 시공한 경우, 우천시의 젖은 노면에서 제동거리를 단축할 수 있다.
특징
젖은 노면을 시속 50km로 주행한 때, 제동거리를 30%~40%단축, 높은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할 수 있다.
우천시, 신속하게 노면을 건조시켜 배수를 촉진한다.
노면위의 기름막이나 녹은 고무등을 배제하고 급브레이크 사용시에 타이어의 접지력을 강화한다.
동결한 노면의 얼음막을 홈으로 분단시켜 빙설을 배제한다.
타어어로부터 전달되는 음과 진동으로 졸음운전 방지에 효과적이다.
용도에 따라서 가로형, 세로형을 조합한 안전홈을 시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