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면요철포장

노면요철포장

차로이탈 인식시설

정의

차로의 바깥쪽에 설치되어 벗어난 차량으로 하여 금, 진동과 소음을 통해 운전자에게 경각심과 주의를 환기시켜 차로로 회차토록하는 안전시설이며 졸음으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는 시설

효과

- 차량이 밟고 지나갈때 진동과 소음발생
- 졸음 및 부주의한 운전자에게 차로이탈 알림
- 야간 또는 안개발생등으로 인해 시야가 불량할때 차량의 차로이탈을 알림- 불법 길어깨 주행차량을 억제
- 길어깨 정지차량에 대한 후방차량의 추돌방지

설치기준 및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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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로이탈 인식시설 설치공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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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 차로이탈 인식시설 설치효과 사례

뉴욕, 펜실베니아, 뉴저지 등의 각 주(state)에서 다양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미국 FHWA에서는 주행차량의 도로이탈로 인한 사고의 70%이상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발표한 바 있음.
현재 주간 고속도로의 전체 길어깨 90%이상 Rumble Strips이 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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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통사고 원인별 발생현황

최근 10년간 교통사고를 발생 원인별로 분류해보면 졸음운전으로 인한 교통사고가 2001년 부터는 과속에 의한 교통사고를 추월하여 전체 교통사고의 21.4%를 나타내면서 교통사고 원인중 졸음운전이 가장 높은 발생비율을 보이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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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각정수준의 변화 측정시험

Rumble Strips
차로이탈인식시설의 효과분석을 위해 운전자의 각성수준의 변화 측정

일반 도로구간의 주행에 비해 차로이탈 인식시설의 주행에서는 운전자의 뇌파중 알파파와 세타파의 값이 줄어들어 운전자의 각성이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나 운전자의 경각심을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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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소음띠 부문 비교분석

기술명칭 갓길 소음띠(절삭형) A형(돌출형) B형(다짐형)
기술내용 1. 내주면이 반원통형인 홈이 길어깨의 노면에 길이방향등간격으로 파여져 있어 차량의 차로이탈시 소음과 진동 발생
2. 반원통인 홈은 그 양단부가 홈의 바닥으로부터 상향으로 점차 넓어지도록 일정한 경사를 이룸
3. 반원통형의 홈이 도로의 곡선 차로나 직선차로 부분에서 진행 방향에 직각방향으로 형성
1. 일반 차선에서 돌출형의 spot flex를 두어 야간 반사 휘도를 높임
2. 돌출형의 spot flex를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하여 차량이 밟고 지나갈때 소음과 진동 발생
1. 아스팔트 포장에 사용
2. 원형의 강봉을 길이 방향으로 잘라 부착한 롤러를 사용
3. 고온의 아스팔트 표면을 다짐으로써 반원형 모양의 홈을 만드는 방식으로 소음과 진동발생
기술효과 1. 설치규격의 확대로 소음 및 진동효과가 확실
2. 저렴한 시공 비용
3. 시공시 교통차단 없음
4. 시공속도가 빠르다.
5. 동절기 제설작업시 유리
1. 도로경계를 표시하는 것으로 운전자의 도로밖으로 이탈하는 예방효과는 미흡
2. 동절기 돌출된 간격으로 얼음띠를 형성하여 미끄럼 유발
3. 시공비용이 고가이다
1. 신설포장도로에 적용함으로써 기존 포장도로에는 시공불가
2. 일정한 포장 두께 이상에서만 시공가능
현황 - 절삭형은 가장 최근에 개발 되었으며 설치 방법이 용이하고 소음 및 진동효과가 커 미국 연방도로청의 길어깨요철포장(Shoulder Rumble Strips)에 관한 기술 권고안에서 권장하는 방식이다.
- 현재 한국도로공사, (주)고속도로관리공단에서 절삭형 갓길소음띠를 적용하고 있다.

보도자료

고속도로 졸음운전 쫓는다
경찰청이 전국 고속도로 갓길에 차로 이탈방지용 인식시설을 설치하여 졸음운전 예방에 큰 효과를 거두고있다.
전국 고속도로 구간에 설치된 차로이탈 인식시설 고속도로 갓길에 설치된 이 시설은 폭 40cm크기의 홈이 파져있어 운전자들의 졸음운전 예방 및 안전주행을 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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